본문 바로가기
  • 그래도 해야지 어떡해
그래도일해야지

[재무제표 보는법]

by 모아앙 2023. 4. 13.

_재무제표 종류 및 쓰임

-재무상태표 : 일정 시점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의 상태를 보여준다. (자산=부채+자본)

-손익계산서 :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성과를 나타낸다. (수익-비용=이익)

-현금흐름표 :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낸다. (영업활동 / 투자활동 / 재무활동)

-자본변동표 : 일정 기간 동안 자본 변동에 관한 정보를 나타낸다.

-주석 : 재무제표의 상세내용 추가설명을 한다.

 

사실 이런 건 학교에서 다 배워서 다들 알고 있는 정보에 실제로 재무제표를 볼 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_재무제표 보는 법

1. 다트에 접속한다. 

*다트는 풀네임 기업 정보 전자 공시 시스템(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으로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상장회사는 물론 일정 규모 이상의 비상장회사까지 모두 경영정보를 공시할 의무가 있다. 때문에 DART에 회사명을 입력하면 경영정보를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s://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2. 회사명을 입력해 보고자 하는 보고서를 찾아 열어본다.

 

 

 

3. 재무상태표(요약재무상태표)

예시로 웬만하면 모든 정보랑 모든 계정과목이 들어있을 삼성전자를 가져왔습니다.

 

재무상태표를 보면(아래는 한 장에 캡처하기 위해 요약재무상태표를 캡처한 화면입니다) 자산 부채 자본이 나와있습니다.

자산이 많다고 기업의 재무 건전성이 좋다고 할 수 없는데 자산은 부채가 포함되어 있는 금액이기 때문이다.

(자산=부채+자본)

산업의 종류마다 부채비율의 적정 수준이 다른데 예를 들면 건설업 같은 산업은 부채비율이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을 수 있다.

 

기업의 자산은 매년 늘어나는 것이 좋겠지만 부채는 매년 줄여나가는 기업이 좋다.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하고 적자가 이어지다가 자기 자본이 줄어들게 되는 양상을 자본잠식이라고 하는데 이는 부실기업을 추리는 쉬운 기준이 된다.

아래 재무상태표를 보면 자산과 순자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부채도 큰 변화가 없는 걸  볼 수 있다.

자산과 자본은 증가하는 게 당연히 좋고, 부채는 과하게 늘어난다면 위험하다.

 

  

 

 

4.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는 특정 시점이 아닌 일정 기간 동안의 현금흐름을 보여주는 재무제표이기 때문에 손익계산서에 비해 기업의 자금흐름을 상세하게 볼 수 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제품생산 상품구매 판매활동 등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입을 의미한다. 이는 증가하는 모양을 보여야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으로는 투자에 대한 기업의 태도를 알 수 있는데 투자현금이 +라는 것은 기업이 투자에 신중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의 경우는 기업이 투자에 적극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 정보를 보면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이지만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이다. 영업활동이 +이므로 기업은 좋은 상황을 유지하고 있으며 투자활동이 - 이므로 사업확장을 위해 설비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반면 영업현금흐름은 -이나 투자현금 흐름이 +일 경우는 기업활동이 순조롭지 않아 들어오는 현금보다 나가는 현금이 많다는 것으로 해당 기업이 계속 운영이 가능할지 의문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럼 영업현금흐름은 -일 때 투자현금흐름 역시 -라면 기업은 어떨까. 영업현금흐름이 -라는 것은 기업의 재무상태가 좋지 않음을 이야기하고, 투자현금흐름이 -라는 것은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5.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의 매출액 증가는 기업이 성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서 동종업체의 총매출액에서 해당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알 수 있다. 또 동종업계에서 어떤 기업이 더 많은 순이익을 냈는지도 알 수 있다.

순이익은 매출-비용으로 매출이 커도 순이익이 낮으면 수익을 많이 창출한 기업이라고 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 재무제표 중 가장 보기 쉽고 진액이라고 생각하는 게 손익계산서이다. 

 

*해당기업 매출액/동종업계 총 매출액 = 시장점유율

 

 

 

여기까지가 가장 기본적인 재무제표 보는 방법이다. 여기서 더 자세하게 계정과목별로 구분해 세부항목을 볼 수 있으면 좋지만 쉽지 않다. 

 

댓글